1. 개발협력한국어교육 전공
▷ 목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에 대한 기본 소양을 바탕으로 개발협력·한국어교육에 특화된 전문인력 양성
▷ 교육과정의 특징 : 공공외교 및 개발협력 분야 한국어교육 진출을 위한 국내 최초의 대학원 과정
• 한국학 및 개발협력 분야의 한국어 교육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한 개발협력학과 한국어교육학의 융합적 교과과정 운영
• 교육 현장에서의 교육이론적용 및 현장 실무 능력에 중점을 둔 교육과정 구성
• 한국국제협력단(KOICA). 재외동포재단(OKF), 한국국제교류재단(KF) 및 다양한 개발협력 분야의 한국어 교사 진출을 위한 교육과정
• 대학원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해외 관련 사업에 한국어 교사로 파견
• 졸업 시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사 자격증(2급) 취득(한국어교육 전공)
▷ 졸업후 진로 : 개발협력 한국어교육 전공자 활동 영역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가르치는 국내외 정부기관
• 국내외 대학 및 대학 부설기관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수업이 개설된 국내외 초․중․고등학교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가르치는 국내외 정부기관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 등
• 국내외 세종학당 및 세종교실, 한국 문화원, 한글학교, 한국교육원 등
• 해외 진출 기업체, 국내외 일반 사설학원 등
• KOICA 한국어봉사단원
▷ 이수교과목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자격증 심사 교과목 (영역) |
공통 과목 |
개발협력한국어교육세미나Ⅰ(Seminar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as a Foreign Language for Development Cooperation Ⅰ) |
1 |
- |
개발협력한국어교육세미나Ⅱ(Seminar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as a Foreign Language for Development Cooperation Ⅱ) |
1 |
- |
|
국제개발협력론(Understanding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
2 |
- |
|
논문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s & Academic Writing) |
2 |
- |
|
전공 선택 과목 |
국어학개론(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
3 |
O(1) |
응용언어학(Applied Linguistics) |
3 |
O(2) |
|
한국어교육개론(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
O(3) |
|
한국어문법교육론(Studies in Korean Grammar Education) |
3 |
O(3) |
|
한국어어휘교육론(Studies in Korean Vocabulary Education) |
2 |
O(3) |
|
한국어발음교육론(Studies in Korean Pronunciation Education) |
2 |
O(3) |
|
한국어이해교육론(Studies in Teaching Comprehensive Skills of Korean Language) |
2 |
O(3) |
|
한국어표현교육론(Studies in Teaching Productive Skills of Korean Language) |
2 |
O(3) |
|
한국어교재론(Theories in Korean Teaching materials) |
3 |
O(3) |
|
한국어교육과정및평가론(Theories in Curriculum of Korean Education and Korean Language Assessment) |
3 |
O(3) |
|
한국어평가의실제(Practicum in Korean Language Assessment) |
2 |
O(3) |
|
한국어교육정책론(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Policy) |
2 |
O(3) |
|
현대한국사회(Modern Korean Society) |
3 |
O(4) |
|
한국어교육실습(Practicum in Korean Language Teaching) |
2 |
O(5) |
|
논문 과목 |
논문연구 l (Thesis Writing I) |
2 |
- |
논문연구 ll (Thesis Writing ll) |
2 |
- |
▷ 교과과정의 세부내용
국어학개론 |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
한국어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등 여러 영역의 내용을 이해하고, 한국어 교육의 내용적 기반을 다진다. |
|
응용언어학 |
Applied Linguistics |
언어학의 연구 결과를 실용적인 문제에 적용하는 학문으로 제2언어 및 외국어 학습과 교육에 관해 다양한 이론을 알아본다. |
|
한국어교육개론 |
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 내용에 대한 기본적 이론 및 한국어 교육 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한다. |
|
한국어교육과정및평가론 |
Theories in Curriculum of Korean Education and Korean Language Assessment |
한국어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을 분석해 본다. 또한 이에 따른 평가 도구의 제작, 활용을 체계적으로 익힌다. |
|
한국어문법교육론 |
Theories in Korean Grammar Education |
한국어의 형태론 및 통사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문법의 내용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
|
한국어어휘교육론 |
Theories in Korean Vocabulary Education |
한국어 어휘의 구성, 의미 관계와 기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어휘의 내용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
|
한국어교재론 |
Theories in Korean Teaching materils |
한국어 교재개발에필요한기본원리를이해하고 다양한한국어교재를언어내용, 언어기능별로분석하여본다. 또한 다양한학습목적, 학습자에따른교재를분석하여 본 후 교재개발의의의와원리를이해하고교재와부교재를제작하여본다. |
|
한국어표현교육론 |
Studies in Teaching Productive Skills of Korean Language |
외국인 학습자에게 한국어 표현(말하기, 쓰기) 교육 내용을 효율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한다. 이를 위해 한국어 표현(말하기, 쓰기) 교육 내용 및 교수법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말하기, 쓰기 교수 내용을 설계해 본다. |
|
한국어이해교육론 |
Studies in Teaching Comprehensive Skills of Korean Language |
외국인 학습자에게 한국어 이해(듣기, 읽기) 교육 내용을 효율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한다. 이를 위해 한국어 이해(듣기, 읽기) 교육 내용 및 교수법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듣기, 읽기 교수 내용을 설계해 본다. |
|
한국어발음교육론 |
Studies in Korean Pronunciation Education |
한국어의 조음음성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 교육의 실재에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을 탐구한다. |
|
한국어평가의실제 |
Practicum in Korean Language Assessment |
한국어 교육의 내용 및 기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마련하는 방안과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한국어 평가의 실질적인 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
|
한국어교육정책론 |
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Policy |
한국어교육과 관련된 정부 부처 및 각 부처의 한국어교육 정책 등에 대해 살펴보고 정책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적 기초를 검토한다 |
|
한국의 현대사회 |
Korean Modern Society |
한국의 현대사회에 대한 기본적 내용 및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고,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한국 현대사회 교육의 내용 및 방법을 모색해 본다. |
|
한국어교육실습 |
Practicum in Korean Language Teaching |
한국어교육과 관련하여 습득한 이론을 실제 교수-학습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강의 참관, 강의실습, 모의수업 등을 진행해 본다. |
2. 한류크리에이터 전공
▷ 목표
본 과정에서는 공공외교나 국제개발협력 분야에 적합한 한류콘텐츠 기획 및 제작에 전문화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함
▷ 교육과정의 특징
다양한 인문학적 지식 및 문화·공공외교 정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 시장의 흐름과 트렌드를 읽는 사회과학적 안목을
키울 수 있음. 또한 제작과 관련한 교과목을 통해 한류 문화 콘텐츠 기획과 제작의 전문화를 꾀하여 공공외교, 국제개발협력 분야에
적합한 한류문화콘텐츠 분야를 선도할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을 실시함
▷ 졸업 후 진로
• 한류문화콘텐츠분야의 기획·제작 전문 분야 진출
• 공공외교를 수행하는 Korea Foundation과 KOICA를 비롯한 정부기관의 문화전문가, 문화크리에이터(creator)
• 글로벌 문화콘텐츠 전문가: 기자, 출판 및 잡지, 방송 PD, 한류 관련 엔터테인먼트 산업
• 정부기관, 지자체의 문화, 교육, 홍보 관련 담당자 및 전문연구원
• 개발협력, 교육 및 문화 분야 글로벌 NGO
• 기업의 해외사회공헌 및 해외시장 진출, 마케팅 담당자
▷ 이수교과목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영역 |
전공선택 |
이문화 커뮤니케이션 연구 |
2 |
한류 문화 콘텐츠 이론 |
한류문화콘텐츠 사례 연구 |
2 |
||
역사와 콘텐츠 개발 연구 |
2 |
||
한류특강 및 세미나 |
2 |
||
문화콘텐츠 저작권법 |
2 |
||
문화콘텐츠산업정책론 |
2 |
한류 문화 콘텐츠 정책 및 마케팅 |
|
한류정책연구 |
2 |
||
한류문화콘텐츠 비즈니스 전략 연구 |
2 |
||
스토리텔링과 문화기획론 |
2 |
한류 문화 콘텐츠 기획 및 실습 |
|
한류문화콘텐츠 기획론 |
2 |
||
한류문화콘텐츠 제작실습 |
2 |
||
한국어교육과 콘텐츠 개발 연구 |
2 |
개발협력, 한국어교육과 한류) |
|
한국문화교육의 이해와 응용 |
2 |
||
문화와 지속가능개발 |
2 |
||
세계 공공외교정책 연구 |
2 |
||
현장실습(국내, 국외 관련 기관) |
3 |
전공실습 |
▷ 교육과정의 세부내용
이문화 커뮤니케이션 연구 |
Research on Cross-cultural Communication |
이 교과목은 문화적 차이에서 생기는 소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습득하고, 문화상대주의 관점에 입각한 바람직한 이문화 커뮤니케이션의 방향에 대해 연구한다. |
|
스토리텔링과 문화기획론 |
Storytelling and Planning of Cultural Contents |
문화콘텐츠의 근간이 되는 스토리텔링 분석을 통해 스토리텔링 전략을 분석한다.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스토리텔링을 사례별로 분석해 보고 이를 토대로 문화콘텐츠 기획과 개발에 필요한 스토리텔링 수립 전략의 적절성과 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
|
역사와 콘텐츠개발 연구 |
Research on History and Development of Cultural Contents |
한국적 문화콘텐츠 개발을 위해 한국 역사의 전반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역사 관련 문화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하여 한국 역사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역사 속에서 문화콘텐츠로 개발할 수 있는 소재를 발굴한다. |
|
한류특강 및 세미나 |
Seminar on Hallyu Contents |
한류의 정의부터 한류의 가치, 한류의 현황과 의의, 한류의 소비자 계층 등을 분석하고 한국 대중문화에 대해 알아본다. |
|
문화콘텐츠 저작권법 |
Seminar on Copyright Law of Cultural Contents |
문화콘텐츠 산업은 저작권 기반의 산업으로 인간의 창의성과 감성을 기반으로 하는 21세기의 새로운 산업이므로 무엇보다 저작권자의 권리 보호가 필수적이다. 지적재산권과 관련된 법, 계약 관련 지식 등을 익히고, 실제 분쟁 사례를 분석하여 실무 감각을 익힌다. |
|
문화콘텐츠산업정책론 |
Policy of Cultural Contents Industry |
문화콘텐츠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미래 유망 산업으로 급부상했다. 한국 정부 또한 차세대 핵심 성장산업으로 선정, 육성하고 있다. 이에 문화콘텐츠산업의 개념과 특성, 각 분야별 이슈를 살펴보고 앞으로 문화콘텐츠산업이 발전하기 위한 제반 과제와 전략을 논의한다. |
|
한류정책 연구 |
Research on Hallyu Policy |
여러 정부기관에서 수립한 한류정책에 대해 분석하고 한류의 지속적인 성공, 지속적인 한국 문화의 발전을 위해 요청되는 문화 정책의 역할을 알아본다. 아울러 문화교류의 균형자로서 정부의 역할은 어떠해야 하는지도 논의한다. |
|
한류문화콘텐츠 비즈니스전략 연구 |
Research on Hallyu Contents Business Strategy |
성공적인 한류문화콘텐츠 비즈니스를 창출하기 위하여 한류문화콘텐츠 비즈니스의 체계와 구조를 이해하고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실행 전략, 마케팅 방안 등을 탐색한다. 더불어 한류문화콘텐츠 시장 환경 및 성공 사례 분석을 통해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수익모델을 연구한다. |
|
한류문화콘텐츠 사례 연구 |
Research on Hallyu Cultural Contents Case |
한류로 인해 문화콘텐츠산업은 급속한 발전을 이루었고 세계 문화콘텐츠 시장에서 대한민국 문화콘텐츠의 위상도 높아지고 있다. 이는 해외 소비자의 한국사회, 한국어,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의 수익 증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한류문화콘텐츠의 사례 연구를 통해 문화콘텐츠산업의 가치를 재인식하고 한류문화산업의 지평 확대 방안을 모색해 본다. |
|
한류문화콘텐츠 기획론 |
Planning of Hallyu Cultural Contents |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 한류 현상에 대한 분석을 통해 보다 성공적이고 지속가능한 한류 문화콘텐츠 기획과 생산에 대해 논의해 본다. 또한 한류문화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문화만의 특성을 활성화할 수 있는 기획 방법을 알아본다. |
|
한류문화콘텐츠 제작실습 |
Hallyu Cultural Contents Planning & Making Practicum |
웹,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에서 쓰일 수 있는 한류문화콘텐츠 저작물을 각종의 저작 도구를 이용하여 제작해 본다. 특히, 한류문화콘텐츠의 특징을 살릴 수 있는 콘텐츠의 구조를 파악하여 각종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를 활용하여 실제로 기획․제작한다. |
|
한국어교육과 콘텐츠개발 연구 |
Research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and Development of Cultural Contents |
한국어교육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교육, 문화콘텐츠 소재 개발, 기획, 학습 효과 등을 분석해 본다. 국내 다양한 한국어교육 기관의 콘텐츠 사례 분석, 국내 및 해외 한국어 교육 시장의 규모와 특성에 맞는 콘텐츠 기획, 교육 환경별 최적화 모델 개발 방안 등을 탐구한다. |
|
한국문화교육의 이해와 응용 |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Korean Culture Education |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문화교육의 목적을 살펴보고 학습자 유형 및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유형에 따른 한국 문화 교육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교육에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보고 각각의 특징을 분석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
|
문화와 지속가능개발 |
Culture and Sustainable Development |
이 과목은 종교, 예술과 문학 등 다양한 차원을 포괄하는 복합적인 개념으로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와 개발 간 관계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가 정치, 경제적 차원과 어떤 상호작용을 하는지에 대한 기존의 논쟁들을 살펴보고, 환경, 사회, 경제적 차원을 포괄하는 새로운 개발 패러다임으로서 지속가능개발에 문화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학습한다. |
|
세계 공공외교정책 연구 |
Research on Global Public Diplomacy |
이 과목은 공공외교의 핵심 개념을 이해하고 주요국의 공공외교 정책 사례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하드파워와 소프트파워, 국가 브랜딩과 플레이스 마케팅 등 공공외교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개념들을 학습하고, 선진국, 중견국, 신흥경제국 등 국가별 특성에 따른 고유한 공공외교 전략을 살펴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