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Gradute School of Global Cooperation

한림대학교 글로벌협력대학원

  • home
  • 글로벌협력혁신센터
  • 주요활동

글로벌협력혁신센터

주요활동




글로벌협력혁신센터 주요활동


 ODA 신규 사업 발굴 및 개발지원


 › 민관협력 인큐베이팅 프로그램(2020 ~ 현재, KAIDEC/KOICA)

민관협력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은 국제개발협력학회(KAIDEC)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위탁을 받아 운영하는 교육 및 역량강화 사업이다. 개발도상국의 자립과 지속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대학 및 연구기관의 전문성을 개발협력 사업 내 접목하여 국내 전문 연구자들의 참여 확대를 위한 교육 및 개발도상국 현지 조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며, 이를 위해 개발협력 분야에 처음 진입하는 신규 파트너 대상 역량강화 교육, 그리고 민간의 전문성을 활용한 우수사업 발굴을 위한 현지 지역조사 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글로벌협력혁신센터는 아카데미 파트너로 현지지역조사를 준비하고 있다.



 개발협력/공공외교 가치 확산 및 인재 양성


 › ODA 뉴스레터(2019 ~ 현재, 교내)

교내외의 ODA동향을 모니터링하여 수집하고, 교내 웹메일과 공지사항을 통해 정기 뉴스레터를 배포하는 사업이다. 교직원과 학생들의 ODA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교내에서 진행 중인 ODA사업 소식을 전파하고, 입찰정보 및 공모 등을 구성원에게 공유하여 새로운 ODA 사업의 기회와 단서를 제공하는 효과가 있다. 또 학생들에게는 봉사단, ODA일자리, 인턴정보 등을 소개하여 ODA 분야 기초전문가 양성에 힘쓰고 있다. 


 › ODA YP(영프로페셔널) 사업(2019 ~ 현재, KOICA)

글로벌협력혁신센터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함께 청년인재들에게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ODA 전문 인력으로서의 발전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영프로페셔널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다. 이에 2019년 ODA YP프로그램을 시작하여 세 차례에 걸쳐 6명의 연구원을 채용하여 다양한 개발 사업을 수행하는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국외 출장 등을 통해 국제개발협력 실무를 현장에서 익힐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글로벌사회공헌연구소에서 본 사업을 수행한 연구원은 현재 다양한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 ODA도서관(2019 ~ 현재, 교내)

ODA도서관은 ODA 분야의 전공도서를 모아 볼 수 있는 전문도서관이며, 글로벌협력대학원 원생 및 연구원들의 연구 공간으로 활용된다. 교내 도헌글로벌 스쿨 2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약 1,500여 권의 ODA 관련 전공서를 소장하고 있다.



 개발협력/공공외교 가치 확산 및 인재 양성


 › 한걸음(한림글로벌사회공헌당) 봉사단 파견(2012 ~ 현재, 교내)

한걸음 봉사단은 개발도상국의 어린이들을 돕기 위한 해외봉사와 현지 대학생과의 문화교류를 통해 글로벌 사회공헌을 위해 노력하는 대학자체 해외봉사 동아리이다.


 › 한걸음 봉사단 파견 실적

    - 2012년 누적 참가자수 80여명 돌파(한림대 재학생 및 강원도내 다문화청소년)
    - 2012년~2013년 베트남 하노이
    - 2014년~2015년 베트남 라오카이 성 사파
    - 2016년 라오스 비엔티엔
    - 2017년 캄보디아 프놈펜
    - 2018년 미얀마 양곤


 › 한걸음 봉사단 코디네이터

    - 한걸음 1기 코디네이터:장효임, 박은경
    - 한걸음 2기 코디네이터:장효임
    - 한걸음 3기 코디네이터:김민정, 박준영
    - 한걸음 4기 코디네이터:이경은, 김지영
    - 한걸음 5기 코디네이터:노선미, 변다슬
    - 한걸음 6기 코디네이터:조영경
    - 한걸음 6기 코디네이터:한명석, 황서영